건강정보

관절염 환자를 위한 발 건강

CHOIS_01 2023. 9. 5. 12:45

관절염 환자를 위한 발 건강 

 전 세계 수백만 명이 앓고 있는 관절염! 관절염 예방을 위한 발 건강 관리를 위해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고 야외활동을 무리 없이 다닐 수 있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관절염 예방에 맞는 적절한 신발, 운동 및 자기 관리 비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절염과 발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

관절염으로 인해 발 건강에 미치는 영향 중에 가장 많이 생기는 질환이 족부변형입니다.  

족부변형은 관절염은 관절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활막조직에 염증이 발생하여 생기게 되는 질환으로 모든 관절에 나타날 수 있으며 짧게는 수개월에서 길게는 수년에 걸쳐 나타나는 만성질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왜 관절염이 발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큰 이유는 관절염 초기에는 17% 정도의 발가락 족부변형이 나타나는데 이 질환을 오랫동안 방치해 두면 최대 85~100%까지 족부변형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절염으로 인한 족부변형은 주로 발가락에 집중되는데 보편적으로 엄지발가락 부위의 무지외반증과 새끼발가락의 소건막류, 그밖에 발가락이 갈퀴모양으로 변형되는 갈퀴족지 변형이 대표적입니다. 문제는 이 질환들이 빠른 속도로 고도변형된다는 것입니다.

 

관절염으로 인한 족부변형 진행 형태
관절염으로 인한 족부변형 사례

 

 변형된 족부변형에 대한 치료방법은 일반류머티즘처럼 항류머티즘약제나 스테로이드주사로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미 뼈가 변형됐기 때문에 수술을 통한 교정이 유일합니다. 

 

관절염 환자를 위한 발 건강 요령

 

첫째. 올바른 신발 선택

 -지지력이 있는 신발 선택이 중요합니다. 발 기형이나 붓기를 수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쿠션, 아치 지지대 및 발가락이 움직이며 숨을 쉴 수 있는 신발을 선택해야 합니다.

- 맞춤 제작 또는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보조기 삽입물을 적용하여 발이 올바르게 정렬되었는지를 살펴보고 사용해야 합니다. 

 

둘째. 발 운동

- 발가락 유연성을 개선하기 위한 운동을 수행해야 합니다. 부드럽게 발목 회전을 연습하여 관절의 움직임을 촉진하고 경직되는 현상을 줄여야 합니다. 

- 지자체에서 무료로 운영 중인 발의 안정성과 균형을 개선하기 위한 발 강화 운동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여 올바른 방법을 터득해야 합니다. 

 

셋째. 통증 관리

- 통증 관리에는 온찜질과 냉찜질을 번갈아 가며 해 줌으로써 발의 통증과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통증 관리 약물 또는 국소 크림에 대해 상담을 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넷째. 자기 관리 방법

- 발의 사용을 많이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은 규칙적인 휴식을 취하고 발을 높이 올려 붓기를 줄이는 노력을 통해 통증을 최소화하도록 해야 합니다. 

-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여 몸무게가 관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손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결론

 

 발은 우리 몸의 불과 2% 남짓한 면적으로 98%의 신체를 견뎌내며 보행합니다. 따라서 관절염이 발생하면 변형된 발로 인해 정상보행이 어렵습니다. 잘못된 보행은 족부외상위험을 높이고 무릎, 고관절, 척추에 불필요한 질환을 초래하기 때문에 또 변형이 진행될수록 주변의 신경, 인대, 혈관조직을 침범해 추가합병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사전예방이 중요하나 이미 진행 중일 경우에는 효과적인 관리와 치료를 병행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