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 환자를 위한 발 건강
전 세계 수백만 명이 앓고 있는 관절염! 관절염 예방을 위한 발 건강 관리를 위해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고 야외활동을 무리 없이 다닐 수 있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관절염 예방에 맞는 적절한 신발, 운동 및 자기 관리 비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절염과 발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
관절염으로 인해 발 건강에 미치는 영향 중에 가장 많이 생기는 질환이 족부변형입니다.
족부변형은 관절염은 관절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활막조직에 염증이 발생하여 생기게 되는 질환으로 모든 관절에 나타날 수 있으며 짧게는 수개월에서 길게는 수년에 걸쳐 나타나는 만성질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왜 관절염이 발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큰 이유는 관절염 초기에는 17% 정도의 발가락 족부변형이 나타나는데 이 질환을 오랫동안 방치해 두면 최대 85~100%까지 족부변형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절염으로 인한 족부변형은 주로 발가락에 집중되는데 보편적으로 엄지발가락 부위의 무지외반증과 새끼발가락의 소건막류, 그밖에 발가락이 갈퀴모양으로 변형되는 갈퀴족지 변형이 대표적입니다. 문제는 이 질환들이 빠른 속도로 고도변형된다는 것입니다.
변형된 족부변형에 대한 치료방법은 일반류머티즘처럼 항류머티즘약제나 스테로이드주사로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미 뼈가 변형됐기 때문에 수술을 통한 교정이 유일합니다.
관절염 환자를 위한 발 건강 요령
첫째. 올바른 신발 선택
-지지력이 있는 신발 선택이 중요합니다. 발 기형이나 붓기를 수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쿠션, 아치 지지대 및 발가락이 움직이며 숨을 쉴 수 있는 신발을 선택해야 합니다.
- 맞춤 제작 또는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보조기 삽입물을 적용하여 발이 올바르게 정렬되었는지를 살펴보고 사용해야 합니다.
둘째. 발 운동
- 발가락 유연성을 개선하기 위한 운동을 수행해야 합니다. 부드럽게 발목 회전을 연습하여 관절의 움직임을 촉진하고 경직되는 현상을 줄여야 합니다.
- 지자체에서 무료로 운영 중인 발의 안정성과 균형을 개선하기 위한 발 강화 운동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여 올바른 방법을 터득해야 합니다.
셋째. 통증 관리
- 통증 관리에는 온찜질과 냉찜질을 번갈아 가며 해 줌으로써 발의 통증과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통증 관리 약물 또는 국소 크림에 대해 상담을 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넷째. 자기 관리 방법
- 발의 사용을 많이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은 규칙적인 휴식을 취하고 발을 높이 올려 붓기를 줄이는 노력을 통해 통증을 최소화하도록 해야 합니다.
-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여 몸무게가 관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손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결론
발은 우리 몸의 불과 2% 남짓한 면적으로 98%의 신체를 견뎌내며 보행합니다. 따라서 관절염이 발생하면 변형된 발로 인해 정상보행이 어렵습니다. 잘못된 보행은 족부외상위험을 높이고 무릎, 고관절, 척추에 불필요한 질환을 초래하기 때문에 또 변형이 진행될수록 주변의 신경, 인대, 혈관조직을 침범해 추가합병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사전예방이 중요하나 이미 진행 중일 경우에는 효과적인 관리와 치료를 병행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