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건강유지 비결 10가지 습관
사람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어떤 행동 습관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건강 수명이 늘어날 것인가 줄어들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바쁜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이 좋은 습관을 유지하기란 쉽지 않겠지만 건강유지 비결 10가지 중 필수사항만이라도 습관화하여 앞으로의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필수사항
1. 기지개 켜기
대다수 부모님들은 젖먹이 자녀가 아침에 일어나면 제일 먼저 해주었던 것이 다리를 쌀짝 잡아당기면서 쭉쭉이라로 말했던 것을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기지개 켜기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제일 먼저 할 수 있는 행동이며 이불 위에서 1분 이상 해주면 자고 있던 근육조직이 깨어 나면서 혈액을 몸 구석구석으로 공급해 주기 때문에 찌뿌둥한 몸을 가볍게 해줍니다.
2. 도리도리 잼잼 하기
도리도리 잼잼 짝짝꿍은 우리 선조들이 만들어 놓은 가장 좋은 운동입니다. 머리를 좌우로 흔드는 것은 뇌혈관에 좋으며 손가락을 접었다 폈다 하는 잼잼은 심혈관에 좋다고 합니다. 어려서부터 부모님들이 가르쳐준 도리도리 잼잼 짝짝꿍 중에 도리도리 잼잼만이라도 침대에 앉아서 150~200번을 하게 되면 뇌혈관, 심혈관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을 주는 가장 손쉬운 운동이 될 것입니다.
3. 양치질 후 또는 입 헹구고 물 마시기
아침에 물 마시기는 고등학교 체육선생님께서 체육시간에 알려주신 방법으로 지금까지 지켜왔는데 이 습관으로 위, 장의 독소 청소로 소화기능에 큰 문제가 없었으며 공복에 충분한 수분이 공급되어 피부가 좋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물 마시기 전에는 반드시 양치질 또는 입안을 물로 헹궈서 밤새 입안에 들어 있는 세균을 제거한 후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려서는 찬물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연세가 있을수록 찬물은 피하고 미지근한 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찬물을 먹어야 되는 상황이면 바로 삼키지 마시고 입에 머무른 다음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입꼬리 올려 웃기
화장실에서 세면을 하기 전에 거울을 보고 입꼬리를 올려 웃는 습관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사람이 크게 웃으려면 40개의 얼굴 근육이 움직인다고 합니다. 사람의 웃음은 뇌를 자극해도 나오기 때문에 입꼬리 근육을 강제적으로 움직여 웃는다는 것은 반대로 뇌에 자극을 전달해 준다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연필을 가로로 물고 입꼬리가 올라간 채 학습을 하게 되면 뇌에 긍정적인 자극을 주어 공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라는 속담도 있듯이 매일 아침마다 입꼬리 근육을 많이 움직여 웃음이 넘치는 삶의 공간이 되길 바랍니다.
5. 햇빛 쬐면서 명상하기
사람이 일주일 동안 햇빛을 쬐지 못하면 비타민D 부족으로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그래서 흐린 날씨가 많은 영국이나 극야현상이 나타나는 극지방에서는 인공 햇빛으로 빛을 쪼이는 곳이 있는가 하면 비타민D 복용이 필수 건강식품이라고 합니다. 요즘 국내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를 보면 혼자 빛없는 방에서 컴퓨터 게임 등으로 일주일 넘게 살게 되면 우울증에 수반되며 이 증세가 악화되어 더 큰 사회문제로 확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루에 1시간 이상 햇빛을 쬐는 것이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보약입니다.
선택사항
6. 아침식사 하기
많은 건강 전문가들이 방송에서 아침식사는 황제처럼, 점심식사는 왕처럼, 저녁식사는 거지처럼 이라는 건강비결을 알려줬습니다. 현대인들이 고대 황제처럼 진수성찬은 아닐지라도 아침식사만큼은 탄수화물은 줄이고 사과, 달걀, 오트밀, 요구르트, 감자, 당근, 토마토 등으로 드시면 좋겠습니다.
7. 감사일기 쓰기
지난 하루에 대해 감사했던 일 5가지 이상 작성해 보고 오늘 하루 일정을 메모해 봄으로써 감사의 조건이 무엇이 있을지 기대해 보면서 하루를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8. 공원 산책하기
일주일에 3~4번 이상 공원, 학교 주변 공터를 1시간 정도 산책하도록 합니다. 보통 1시간 정도 산책하면 걸음수로는 약 8천~1만보 정도가 됩니다. 매일 산책을 하지 못하더라도 주말을 이용 정기적으로 산책을 하게 되면 소화기능 개선과 근력강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9. 몸무게, 혈압, 혈당 체크하기
몸무게, 혈압, 혈당의 변화를 아는 것은 우리의 몸에 이상이 있는지를 감지하는데 가장 쉬운 방법일 것입니다. 갑작스러운 몸의 중량 변화는 몸에 크게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이므로 매일 또는 주간단위로 체크해 봐야 합니다. 부모님 중 고혈압과 당뇨를 보유한 자녀라면 그 집안 내력에 따라 자녀들은 혈압, 혈당 적정 기준치를 초과했는지 미만인지를 매일 체크해 봐야 합니다.
10. 음악과 함께 실내 운동 하기
집안에서 음악을 틀어 놓고 할 수 있는 운동 플랭크, 스쿼드, 러닝머신 달리기 등을 통해서 근육량을 늘리고 근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